[2020 숲과나눔 풀씨 5기] ‘Re-marine’ 팀 선정

2020 숲과나눔 재단의 풀씨 5기 사업에 선정된 Re-marine(이하 리마린)은 ‘해양을 리마인드(상기)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기후변화 청년단체 GEYK과 해양 환경에 관심있는 다양한 청년들이 모여 9월부터 11월까지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리마린은 한국의 전반적인 해양환경 교육의 부재에 대한 심각성을 문제의식으로 하여, 플로깅과 접목하여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세미나 및 온라인 해양환경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풀씨 5기에서 리마린은 기존의 해양환경 교육이 주로 유아 또는 청소년을 중심으로 실행되었고, 일반 성인, 특히 청년을 중심으로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매우 적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향후 리마린의 활동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해양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의 해양 소양(Ocean Literacy)을 육성하고자 한다.

© 숲과나눔

1. 플로깅과 세미나

: 사업기간 동안 한 달에 한 번씩 오프라인 모임(예정)을 통해 플로깅을 진행하고 이후 해양환경교육에 관련된 세미나를 계획하고자 한다. 해양 환경을 액티비티의 장소이면서 보존하고 보호해야하는 장소로 인식하기 위하여 플로깅을 진행하고, 해양환경을 주제로 하여 강사를 초빙해 세미나를 진행한다. (작성일 기준 코로나19 상황 악화 시 오프라인 활동은 다른 활동으로 대체할 예정이며, 이후 국내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활동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2. 플로깅 문화 만들기 프로젝트

: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플로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플로깅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자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게시물을 업로드하여 플로깅에 참여했다는 인증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본 프로젝트는 3개월 동안 1차, 2차로 나눠서 진행되며, 참여자를 대상으로 소정의 친환경 제품을 부상으로 제공할 것이다.

3. 온라인 컨텐츠 발행

: 리마린 인스타그램(@re-marinekorea)과 기후변화 청년단체 GEYK 공식 인스타그램(@geykkorea)을 통해 해양환경 카드뉴스와 영상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GEYK 뉴스레터(예정)를 통해 해양에 관한 최신 동향과 리마린의 활동을 공유하고자 한다.

앞으로의 세부적인 활동 계획 및 내용은 리마린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본 사업으로 한국의 성인(대학생 및 청년)들이 해양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시키고 해양환경교육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다양화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본다.

이 활동은 숲과나눔의 2020 풀씨 사업이 지원합니다.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